git tag
HappyCoding/git

git tag

git tag ~~~~~       # ~~~ : 원하는 문자열

# gi다시 git log 확인해보면  입력한 문자열이 tag 되어있는 거 확인할 수 있다.

 

 

 

git tag v1.0.0 0ad2dbb6 #해쉬코드

 

# 그냥 log가 있었을 때는

# 굉장히 많은 commit 들이 있었지만,

# tag를 달아둠으로써 특정한 point를 기억하기 쉽고, 눈에도 잘 들어온다.

 

# 간단하게 tag의 이름만 작성해도 되지만

# release 정보를 포함하고 싶다면, 버전에는 어떤 기능이 포함되어있는지 상세하게 작성할 수도 있다.

 

 

 

 git tag v1.0.1 328708d -am "Release note..."   # annotate의 약자, 이 테그에 정보 추가한다는 명시, 

 

 

git show v1.0.1   # 누가 언제 만들었는지, 방금 전 release note 다 나온다.

 

 

git tag   # reposistory에 모든 태그 확인하고 싶다면

 

 

git tag -l "v1.0.*" # tag 리스트 중에 특정한 문자열 만 확인해보고 싶다면  version 1.0 이 포함되어있는 모든 것 다 볼 수 있다.

 

 

git tag -d v1.30.0  # 실수로 만든 'v1.30.0' tag 삭제하고 싶다면

 

 

git checkout v2.0.0 #테그 버전 2.0.0으로 이동한다.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tig #이것은 history 대신에 이용함

 

git checkout -b testing v2.0.0 # tag하면서 새로운 branch 만들고 싶다면 , testing이라는 branch가 만들어짐

 

git push origin # 서버와 연동되지는 않지만, 내가만든 tag를 서버에도 업로드해두고 싶다 서버와 싱크 하고 싶다면

 

git push origin --tags #모든 tags를 싱크하고 싶다면

 

git push origin --delete v1.0.0 # 특정한 태그(해당버전)을 삭제하려면. 

 

 

 

 

'HappyCoding > gi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fast-forward merges  (0) 2021.05.02
git branch 사용  (0) 2021.05.01
git 명령어  (0) 2021.05.01
TIL git log 예쁘게 만들기.  (0) 2021.05.01
Window CMDER용 명령어  (0) 2021.04.3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