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re you lights on ?
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시키는 거 구현만 되도록 하는 개발자가 아닌, 문제 해결을 주도적으로 하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또 지난 프로젝트에서 본질이 무엇인지 생각하라고 자주 말씀하셨던 코치님이 생각나서이기도 하다.
성급하게 찾은 해결책이나, 공통된 이해 없는 해결책은 리소스가 낭비되기 때문에, 당장의 문제 해결보다는 그 전의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.
그렇게 문제 해결책 도출하는 게 쉬웠으면~ 이 세상에 불편함은 없겠지? 이 책에서 이슈는 내가 바라는 것에 비해 무언가 부족하다는 것이고. 어떤 방법으로든, 차이를 제거한다면 해결된다고 말한다.
그리고 해결책을 찾는 것보다 문제를 바로 보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. 그 다음, 문제가 있는 상황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, 본질 essence은 무엇인지 문제를 정의하고, 해결책을 찾기위한 추진력 또한 중요하다고 한다.
이 책에서는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 상황에 대한 가정을 하고 질문을 자꾸 던진다. 가벼운 책이지만 생각하면서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책
정리
- 문제란
- 바라는 것과 인식하는 것 간의 차이, 각각 정의
- 허상의 문제들이 진짜 문제다.
- 누구의 문제인가?
- 상호 배타적이지는 않지만 조금 다른 지향성을 가지므로 '누가 만족해야하는 지'를 결정하고
- 적절한 해결을 위해 몇가지 방향 설정 역할
- 그것은 어떤 문제인가?
- hat is the problem?
- 문제를 '단수에서 복수로 보는 사고의 전환'을 시도하자
-> Problem Solver가 아니라, Solver of Problems으로.
- 컴퓨터 분야는 문제 정의를 학습하기에 좋은 장.
- 문제 정의를 위해 문제를 제시한 쪽의 방법을 선택하지 않기
- 도덕적 문제는 문제 해결의 달콤함에 녹아버린다.
- 정확한 정의를 내렸다고 결코 확신하지 말라, 그러나 그것을 얻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야 한다.
- 어떤 질문도 결코 답이 없다는 것을 인식, 해결책이 있다고 문제가 정의됐다고 보지 않아야 한다.
- 결론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.
- 문제를 이해할 때, 잘못될 수 있는 경우를 적어도 세 가지 이상 생각해 내지 못한다면 문제를 이해하지 못한 것
- 문제에 접근할 때 문제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.
- 문제 정의에서 간과할 만한 것 또는 해결안이 적절하지 않은 것에 대한 세 가지 이유를 생각해보자
- 각각의 새로운 관점은 새로운 부적합을 야기한다.
- 해결안을 실행하기 전에 관점을 찾아보기
- '가짜'문제에 대한 진짜 해결책
- 최종 분석에 따르면 정말로 자신의 문제를 풀고 싶은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.
- 진짜 해결을 원하는 가?
- 해결안을 원해도 해결안에 따르는 부차적인 부작용이 있다.
- 해결을 서두르도록 종용하는 사람 주의해야 함
- 성급하게 잘못된 결정 내리는 것보다는 의사결정에 지연되는 게 낫다.
- 물고기는 물을 보지 못한다.
- 무언가를 제대로 하기 위한 시간은 결코 충분하지 않지만 하는 동안은 좀 더 제대로 할 필요가 있다,
- 의미 표현에 주의 -
- 문제를 단어들로 기술했다면, 그 단어를 명료하게 표현해야 한다.
- word game1. 강조 패턴을 변화한다 3. 용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정의, 정의들을 그 용어가 나타나는 곳마다 대입해본다.
5. 설득력을 강화하기 위한 단어나 어구들을 찾고 좀 더 적절한 단어로 바꾼다6. 아래와 같은 형태로 표현해본다.7. 바꾸어본다.- etc, and so forth, and so on
- 긍정 -> 부정 - 해도 좋다(may) -> 해야만 한다(must) - 혹은(or) -> 둘 중 하나(either) - 그리고(and) -> 혹은(or)
- 너 -> 나 - 우리 -> 너희 - 우리와 너희 -> 양쪽 다 - 일반적인 의미 a-> 특정한 의미 the - 몇몇(some) -> 모두(every) - 모두(every) -> 몇몇(some) - 항상(always) -> 가끔(sometimes) - 가끔(sometimes) -> 전혀 안 함(never)
- 어떤 문장이나 문단이 말하는 바를 말이나, 그림으로 - 단어들을 방정식 형태로, 방정식을 단어 형태로 - 어떤 그림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말로
- 명백히, 그 결과, 명확히, 확실히 등
- 4. 기타 등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 하나 이상 추가
- 2. 바꾸거나 반대로 해본다
목차
1부 무엇이 문제인가?
- 문제
- 정리함 씨, 탄원서를 준비하다.
- 당신의 문제는 무엇인가?
2부 그것은 어떤 문제인가?
- 영리함 씨, 최상의 입찰 조건을 찾아내다
- 영리함 씨, 할 말을 잃다.
- 영리함 씨, 입찰 문제로 돌아오다.
3부 정말로 무엇이 문제인가?
- 끝없는 사슬
- 부적합을 발견하지 못하다.
- 문제의 본질 파악하기
- 의미 표현에 주의하라
4부 누구의 문제인가?
- 연기가 앞을 가리다
- 주차장이 부족한 캠퍼스
- 터널 끝에서 전조등 끄기
5부 문제는 어디에서 비롯되는가?
- 재닛 자워스키, 손을 부르르 떨다
- 마트쮜신 씨가 태도를 바꾸다
- 일을 만드는 사람과 공을 가져가는 사람
- 시험과 기타 퍼즐들
6부 정말로 그것을 해결하고 싶은가?
- 지칠 줄 모름 씨, 장난감 공장의 문제를 어설프게 해결하다
- 참을성 양, 계략을 쓰다
- 우선순위 결정
Refer
대체 뭐가 문제야? 인사이트, 제럴드 와인버그 도널드 고즈 지음
'My Note > 듬성듬성 챌린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areer에 대한 재정의 (0) | 2021.11.24 |
---|---|
멋진 기업들 (0) | 2021.11.16 |
영화, '이미테이션 게임' 천재 수학자 엘런 튜링에 대한 이야기. (0) | 2021.11.06 |
팀플 마지막 주 화욜 그리고 내 델 노트북(힘내) (0) | 2021.10.13 |
세번째 오피스 아워. (0) | 2021.08.20 |